최근 티스토리 광고에 대한 이슈로 네이버블로그와 블로그스팟(구글블로그) 또는 워드프레스로 이사가는 것에 대한 고려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도 어떤 블로그를 이용해야 할지 고민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여러 가지 비교할 거리가 필요한데요. 참고로 저는 최근 네이버블로그와 블로그스팟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3가지 블로그에 타입에 대해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가지 블로그에 타입에 대해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운영 주체와 이용환경
네이버블로그는 대한민국 포털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국내 사용자 기반이 매우 강합니다. 운영에 비용이 들지 않고 기본 유입이 많고 가장 빠르게 성장이 가능합니다.블로그스팟 (Blogger)은 Google이 운영하며, Google 계정만 있으면 운영이 가능합니다. 운영이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제작도구로 다양한 형태의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 수 있고 목적에 따라 확장이 가능합니다.
2. 사용자 모임 및 커뮤니티 기능
네이버블로그는 이웃, 공감, 댓글 등 소통이 가능하여 자발적 참여도가 높을수 있습니다.블로그스팟은 구독 및 댓글 기능은 제공하지만, 커뮤니티는 소통보다는 운영자쪽에 기울여져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확장이 가능한 만큼 전체적인 활용은 가능하지만 처음 운영자에게 난이도가 느껴질수 있습니다.
3. 디자인 및 관리 자유도
네이버블로그와 블로그스팟은 제한되는 자유도 즉 커스터 마이징을 유지합니다.블로그스팟의 경우는 유료 스킨으로 코드 변경과 맞춤 연결이 가능하지만 일부 기능에서의 특성만 가질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테마와 플러그인 코딩까지 웹사이트 전체까지 직접 설계가 가능하지만 일부 관리를 어렵게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4. 컨텐츠 확장
네이버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블로그스팟은 Google의 검색 시스템 기반으로 전 세계에서 추가적으로, 해외에 로그인하는 것이 있으나 검색에 있어 오히려 불공평한 위치에 있는 경우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1개 아이디당 100여개정도의 블로그스팟이 생성이 가능하여 스팸성 글로 색인이 가능하게 여겨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블로그스팟을 사용하게 된다면 맞춤도메인을 사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워드프레스는 Google검색에서 운영에 적합하게 여겨져 있으며 대부분의 포털사이트에서도 검색엔진의 확장이 용이한 편입니다.
5. 수익 및 운영비용
네이버블로그는 네이버 자체 광고(애드포스트)만 연계 가능하며, 네이버 포스팅 글을 통한 체험단이나 협찬광고등의 수익이 가능합니다. 또한 추가 비용없이 운영이 가능합니다.다만 애드센스에 비해 수익이 낮은 편입니다.
블로그스팟과 워드프레스는 Google 애드센스, 제휴 마케팅 등 다양한 글로벌 수익 모델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방문자가 굉장히 낮으며 어느 정도의 진입전까지 수익을 보장하기가 어렵습니다. 네이버블로그에 비해 계단식 성장이라 할수 있어 중도포기자가 많이 이유이기도 합니다.
블로그스팟은 운용비용없이 가능하지만 애드센스 좀더 높은 광고나 검색 노출을 위해서 맞춤도메인을 추천하며 비용은 1년 1만원~2만원에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도메인+호스팅비용 모두 지불되어야 하며 필수입니다. 회사마다 특성이 있지만 최소 6개월에서 3년정도단위로 계약하며 월 2만원~3만원 정도에 가능합니다.
결론 워드프레스? 네이버블로그? 블로그스팟?
저는 오래전에 워드프레스를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몇 달 운영했었지만 중도에 포기했습니다. 많은 사람처럼 도메인, 호스팅비용만 날린 셈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블로그에만 글을 쓰려고 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네이버보다 검색 노출에 좋은 글 기준이 엄격하기 때문입니다. 잘쓰는 글이 너무 어려웠기 때문이죠.
제가 추천 드리는 방법은 글을 처음 쓰시는 분이라면 진입장벽이 낮은 네이버블로그를 쓰고 티스토리나 이사를 하시려는 기존 블로그를 해보신 분이시라면 블로그스팟이나 워드스레스를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애드센스는 도메인으로 승인을 받는것이니 블로그스팟으로 이사했다가 워드프레스로 이사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